중국 브랜드의 성공 전략
그렇다면 성공하는 중국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취 했을까?
첫째, 소비자의 취향을 잘 읽었다. 오포 / 비보가 좋은 사례이다.이 회사는 진작부터 모바일 게임에 열광하는 중국의 젊은 탐 성층을 겨냥 해 고화질로 게임 화면을 구현할 수있는 모델을 선보였다. 전 세계 하 이엔 드 스마트 폰이 디램 메모리 2 ~ 4 기가를 장착 할 때이 회사는 4 ~ 6 기가를 장착했다.
한편 중국 여성들이 셀피 (Selfie, 셀카) 찍는 것을 좋 아하는 데 착안 해 고화질의 전면 카메라를 장착 한 폰을 내놓기도 했 다. 역시 10 메가 이상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채택한 양산 모델을 내놓은 것은이 회사가 최초가 아닌가 싶다. 한때 샤오 미가 스마트 폰의 대세로 인정받은 적도있다.하지만로 컬 브랜드의 선두 주자이던 샤오미가 온라인으로만 유통 채널을 한정하는 동안 오포 / 비보는 채널을 온 오프라인 전방위로 개척하면서 샤 오미를 압도하기에 이르렀다.
오포 / 비보의 인기도 언젠가는 시들지 모 른다. 다만 샤오 미의 인기를 오포 / 비보가 물려 받았 듯이, 오포 / 비보가 저물면 또 다른 중국 브랜드가 바통을 이어받지 않을까. 둘째, 인수 합병에보다 적극적이다. 특히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인 수 합병에 지독히 약했던 것에 비하면 매우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앞서 언급 한 지리 자동차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중국의 건설 장비 메이커 샤니(SANY) 역시 독일의 선진 기업을 인 수하며 제품 퀄리티를 꾸준히 높여 가고있다. 중국을 벗어나 캐터필러 (Caterpillar) 나 고마츠 (Komatsu) 같은 세계적 수준의 건설 기계 브랜드 회사가 되겠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가전 부문에서 해외 브랜드 인수가 지속되고있다.
하이 얼은 미국에서 GE 가전 부문을 인수 하였다. 메이 디는 전통의 카전 강자인 도시바 가전 부문을 인수했고, 캐리어의 남미 사업 부문을 인수 했 다. 가전 업체들이 인수를 계속하는 이유는 뭘까? 가전 산업에는 다른 산업과 매우 다른 특징이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생산 단가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A / S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 런데 A / S 네트워크는 하루 아침에 구축 할 수있는 것이 아니다. 특히 남의 나라에서라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그런데 중국계 가전 업체들은 외국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드는 시간을 돈으로 샀다. 바로 해외 브랜드를 인수하는 것을 통해서. 한국 가전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하지만 한국 가전 브랜 드가 세계적인 수준까지 올라가는 동안, 해외에서 브랜드를 사거나 하지는 않았다. 대신 수십 년에 걸쳐서 서서히 브랜드 가치를 쌓고 네트 워크를 구축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어느 쪽이 정답 일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중국 기업이 한국이나 일본 기업보다 해외 인수를 더 능동적으로하는 것은 분명하다. 중국이 해외 인수에보다 적극적인 것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6 천만 명 화교 네 트워크의 도움을 받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중국 기업의 해외 브랜드 인수 가늘 성공했던 것은 아니다. 실패 사례도 꽤있다. 중국의 TV 메이커 TCL을 예로들 수있다.이 회 사는 2004 년경 프랑스의 알카텔 브랜드를 인수했지만 인수 시너지를 마 들어내는 데 실패했고 지금은 오히려 저가 브랜드로 전락 해 버렸다.
레노버의 사례도 눈여겨볼 만하다. 레노버는 2000 년 초 IBM의 PC 부문을 인수했다. 물량이 압도적으로 중요한 PC 비즈니스에서 인수 한병을 통해 단숨에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뛰어 올랐다. 여기까지는의 문의 여지없이 중국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경영 사례 다.
하지만 문제는 레노버가 스마트 폰 비즈니스에서도 같은 전략을 취했다는 것이다. 모토롤라 인수를 통해 핵심 특허를 획득, 선진 시장에 용 이하 게 진출 할 수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했다. 중국 시장에서의 홈 어드 밴티지까지 생각하면 글로벌 시장 전체에서 규모의 경제로 승산이 있다고 본 것이다.하지만 스마트 폰 시장은 PC 시장과 성격이 달랐다. PC 시장에서는 제품의 표준화가 이미 충분히 진행되어 제품 차별 화보다는 비용 절감을 얼마나 하느냐가 핵심 경쟁력이지만, 스마트 폰 시장은 아직 제품의 다양 화가 가능하므로 비용 통제보다 제품 개발력과 마 케팅이 중요했다. 레노버는 결국 모토롤라 인수 가치 대부분을 손실 처리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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