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브랜드의 성장과 관련해 이보다 더 역동적인 소식도 전해진다. 바로 자동차 산업에서 일어나고있는 변화이다. 필자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서는 로컬 브랜드가 절대 나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중국 자동차 산업 환경이 유 별나게 경쟁적이기 때문이다. 중국 자동차. 산업은 일찍부터 전 세계 브랜드의 각축장이었다. 1990 년대 초부터이 미 폭스 바겐, GM, 도요타를 필두로 전 세계 메이커들이 들어와 생산 공장을 세웠다. 심지어는 고급차 3 대 브랜드 인 아우디, 벤츠, BMW 역시 중국에 생산 설비가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기술력과 경험이 일 천한 로컬 자동차 회사가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 일 수밖에 없다.
한국을 생각 해보자. 한국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 초기 인 70 ~ 90 년대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높은 수입 관세를 유지하고 각종 직간접 적 방법을 동원해서 외국산 자동차의 진입을 막았다. 그래 서 많은 사람들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토종 브랜드는 결국 고사당하거나 틈새 시장 플레이어에 머물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하지만 이와 같은 시장의 고정 관념을 깨고 자동차 시장에서도로 컬 브랜드가 하나 둘씩 성장하고있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 자동차 기업 지리 (Geely, 제) 다.이 회사는 100 % 중국 자본으로 설립 된 기업인 데 최근 성장세가 눈 부시다. 보웨 (Boyue), 엠 그랜드 드 (Emgrand) 등 2016 년부터 대거 출시 한 신차 모델들이 시장에서 대환영을 받으면서, 지리 2016 년 판매량은 77 만대로 전년 대비 50 % 충가했고, 순이익은 120 % 증가했다 (참고로 2016 년 중국 자동자 시장 판 매매량은 전년 대비 i5 % 증가했다). 지리 자동차는 2017 년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판매 라이 90 % 증가했다. 전문가는 앞으로 2, 3 년간 지리의 판매량이 연평 규 20 % 이상 증가 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자동차 산업에서이 정도로 빠 르게 성장하는 사례는 찾기 힘들다. 한국의 현대 자동차 그룹이 상승 사 이클에 있었던 2009 ~ 2013 년에도 판매량은 연평균 10 % 증가하는 데 그쳤다. 그러면 도대체이 토종 브랜드가 이렇게 빨리 성장하는 이유는 뭘까? 첫째,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민간 기업이다. 모든 민간 기업이 잘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우리는 잘 안다. 특출 한 기업인이 이끄는 몇몇 민 간 기업은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크게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있다는 것을.이 회사에도 중국의 헨리 포드라고 일컬어지는 리 슈푸 (Li Shufu)라는 창업자가 버티고있다. 1984 년 냉장고 사업을 시작한 그는 90 년대 중반 모터 사이클 사업에 뛰어 들어 대성공을 거뒀다. 그리고 2000 년대 초반에는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다. 이미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그에게 언론이 의구심 가득한 질문을 던졌다.
그때마다 그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게 아니다. 자동차는 그냥 바퀴 네 개와 소파 두 개일 뿐이다 "라고 답해서 비웃음의 대상이 되곤했다. 물론 지금은 그의 말을 가볍게 듣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이제 지 리 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자동차 브랜드를 육성하겠다는 야망을 품고있다.
2020 년까지 지리 자동차가 목표치 인 200 만 대 판 매 (볼보 판매량은 제외)를 달성하면, 글로벌 15 위 안에 들게된다. 지리는 오래전부터 중국 브랜드 중에서는 품질이 가장 좋은 회사로 인정 받아왔다. 리 회장이 품질 개선에 집중적으로 투자 해 왔던 덕이 다. 지리의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한국 및 일본 엔지니어들이 대거 참여 해왔다. 둘째. 훌륭한 창업자가 이끄는 회사이지만 지리가 2016 년 이후 제품 경쟁력이 크게 상승한 데에는 중요한 이벤트가 있었다.
2015 년까지만해도 연 생산량이 50 만 대에 불과했던이 회사는 글로벌 자동 차 기업에 견줘 결정적인 한계가 있었다. 기술력과 특허 측면에서 글 로벌 회사와의 갭을 도저히 메울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하나의 계기를 통해서 그 한계를 뛰어 넘었다. 2010 년에 유럽의 볼보 브랜드를 인수 한 것이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브랜드의 강력한 우군 거대 소비시장 (0) | 2020.06.13 |
---|---|
지리의 볼보 인수 (0) | 2020.06.13 |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중국 브랜드 (0) | 2020.06.12 |
인도의 특징 - 수출제조업의 부재 (0) | 2020.06.12 |
인도의 특징 - 승자독식 경제 (0) | 2020.06.11 |
댓글